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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프로그래머스] 프렌즈4블록(Java 자바) 본문
https://programmers.co.kr/learn/courses/30/lessons/17679
프렌즈4블록
블라인드 공채를 통과한 신입 사원 라이언은 신규 게임 개발 업무를 맡게 되었다. 이번에 출시할 게임 제목은 "프렌즈4블록".
같은 모양의 카카오프렌즈 블록이 2×2 형태로 4개가 붙어있을 경우 사라지면서 점수를 얻는 게임이다.
만약 판이 위와 같이 주어질 경우, 라이언이 2×2로 배치된 7개 블록과 콘이 2×2로 배치된 4개 블록이 지워진다. 같은 블록은 여러 2×2에 포함될 수 있으며, 지워지는 조건에 만족하는 2×2 모양이 여러 개 있다면 한꺼번에 지워진다.
블록이 지워진 후에 위에 있는 블록이 아래로 떨어져 빈 공간을 채우게 된다.
만약 빈 공간을 채운 후에 다시 2×2 형태로 같은 모양의 블록이 모이면 다시 지워지고 떨어지고를 반복하게 된다.
위 초기 배치를 문자로 표시하면 아래와 같다.
TTTANT RRFACC RRRFCC TRRRAA TTMMMF TMMTTJ
각 문자는 라이언(R), 무지(M), 어피치(A), 프로도(F), 네오(N), 튜브(T), 제이지(J), 콘(C)을 의미한다
입력으로 블록의 첫 배치가 주어졌을 때, 지워지는 블록은 모두 몇 개인지 판단하는 프로그램을 제작하라.
입력 형식
- 입력으로 판의 높이 m, 폭 n과 판의 배치 정보 board가 들어온다.
- 2 ≦ n, m ≦ 30
- board는 길이 n인 문자열 m개의 배열로 주어진다. 블록을 나타내는 문자는 대문자 A에서 Z가 사용된다.
출력 형식
입력으로 주어진 판 정보를 가지고 몇 개의 블록이 지워질지 출력하라.
입출력 예제
m | n | board | answer |
4 | 5 | ["CCBDE", "AAADE", "AAABF", "CCBBF"] | 14 |
6 | 6 | ["TTTANT", "RRFACC", "RRRFCC", "TRRRAA", "TTMMMF", "TMMTTJ"] | 15 |
예제에 대한 설명
- 입출력 예제 1의 경우, 첫 번째에는 A 블록 6개가 지워지고, 두 번째에는 B 블록 4개와 C 블록 4개가 지워져, 모두 14개의 블록이 지워진다.
- 입출력 예제 2는 본문 설명에 있는 그림을 옮긴 것이다. 11개와 4개의 블록이 차례로 지워지며, 모두 15개의 블록이 지워진다.
import java.util.*;
class Solution {
public int solution(int m, int n, String[] board) {
int answer = 0;
String[][] game = new String[m][n];
for(int i = 0; i < m; i++){
for(int j = 0; j < n; j++){
game[i][j] = String.valueOf(board[i].charAt(j));
}
}
while(true){
Set<int[]> points = new LinkedHashSet<>();
for(int i = 0; i < m; i++){
for(int j = 0; j < n; j++){
if(game[i][j].equals("")) continue;
checkFour(game, points, i, j);
}
}
if(points.isEmpty()) break;
for(int[] point : points){
int x = point[0];
int y = point[1];
if(game[x][y].equals("")) continue;
game[x][y] = "";
answer++;
}
for(int j = 0; j < n; j++){
for(int i = m-1; i > -1; i--){
if(game[i][j].equals("")){
for(int k = i-1; k > -1; k--){
if(!game[k][j].equals("")){
game[i][j] = game[k][j];
game[k][j] = "";
break;
}
}
}
}
}
}
return answer;
}
public void checkFour(String[][] game, Set<int[]> points, int x, int y){
String now = game[x][y];
int[] dx = {0, 1, 1};
int[] dy = {1, 0, 1};
for(int i = 0; i < 3; i++){
int nx = x + dx[i];
int ny = y + dy[i];
if(nx < 0 || nx > game.length-1 || ny < 0 || ny > game[0].length-1){
return;
}
if(!now.equals(game[nx][ny])){
return;
}
}
points.add(new int[]{x, y});
for(int i = 0; i < 3; i++){
int nx = x + dx[i];
int ny = y + dy[i];
points.add(new int[]{nx, ny});
}
}
}
핵심 코드, 푸는법:
2x2의 블럭이 같은 모양인지 확인후 좌표 저장
저장한 좌표의 해당값을 삭제 -> ""
배열의 아래부터 확인 후 빈 블럭이 있을경우
빈 블럭 위를 확인하면서 빈 블럭이 아닌 블럭이 나오면 빈 블럭과 스왑해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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