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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Java] SOLID 본문

Programming/Java

[Java] SOLID

G_Gi 2021. 5. 10. 17:57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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클린코드로 유명한 로버트 마틴이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을 정리하였다.

 

  • SRP: 단일 책임 원칙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

-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함 (책임이라는 것은 모호함)

-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. 변경이 있을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따른것

- 응집력이 있다면 병합, 결합력이 있다면 분리

 

 

  • OCP: 개방-폐쇄 원칙 (Open/closed principle)

- 확장에는 열려있으나 변경에는 닫혀있어야함 (확장을 하려면 변경을 해야하는데????)

- 요구사항 변겅이나 추가사항이 발생하더라도 기존 구성요소는 수정x, 확장하여 재사용해야함

- 다형성을 생각 (인터페이스)

- 객체를 생성하고,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, 설정자가 필요 ( 스프링컨테이너가 해줌 )

 

 

  • LSP: 리스코프 치환 원칙 (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

- 인터페이스의 구현체가 인터페이스의 규약을 따라야함

- 기능적으로 보장을 해줘야함

   ex)자동차의 악셀기능은 앞으로 가야함, 뒤로가면안됨

 

 

  • ISP: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

- 인터페이스 여러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나음

-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짐

 

  • DIP: 의존관계 역전 원칙 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

- 추상화에 의존해야지,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됨

-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, 인터페이스에 의존해라

 

 

다형성만으로 OCP, DIP를 지킬수 없음 뭔가 더필요...

-> config를 따로만들어서 거기서 객체 생성 관리

-> DI, DI컨테이너로 가능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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